<은 가격, 12년 만에 최고치 기록 – 금을 앞지르는 상승세>
2024년, 은 가격이 12년 만에 최고치에 도달하며 금을 능가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. 이는 산업용 은 수요의 급증과 미국 연방준비제도(Fed)의 금리 인하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.
산업용 수요와 공급 부족이 은 가격을 견인
산업용 수요 증가와 함께 은 공급이 부족한 상황은 은 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. 특히, 태양광 패널 같은 친환경 산업에서 은이 필수적인 원자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. 실버인스티튜트에 따르면 태양광 부문에서 은 수요는 지난 3년간 158%나 증가했으며, 올해도 20%가 추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.
이와 함께 시티리서치는 은 공급이 지난 5년 동안 수요를 따라잡지 못했으며, 은 부족 현상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. 은 생산의 70% 이상이 다른 금속(납, 아연, 구리, 금)의 부산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, 최근 아연 가격 하락과 광산 폐쇄가 이어지면서 은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. 특히, 세계 최대 공급처인 멕시코의 주요 광산이 작년에 4개월 동안 파업으로 운영이 중단되면서 은 공급 부족을 더욱 가속화했습니다.
투자 수요 증가와 은 가격 랠리
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은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. 시티리서치의 맥스 레이튼 글로벌 원자재 연구 책임자는 미국 경제 약화 조짐과 함께, 안전자산으로서 금과 은에 대한 투자자들의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고 설명했습니다. 이에 따라 올해 은 가격은 꾸준한 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. 은 현물 가격은 트로이온스(31.1g)당 32.03달러로, 2012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. 금융정보업체 팩트셋에 따르면, 연초부터 약 8억 5,600만 달러가 은 관련 상장지수펀드(ETF)에 유입되며 은에 대한 투자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.
Fed 금리 인하와 은 수요 증가
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하도 은 가격 상승을 촉진했습니다. 통상적으로 금리가 인하되면 이자가 없는 귀금속에 대한 투자 수요가 증가합니다. 또한 금리 인하는 산업 활동, 특히 태양광과 같은 분야에서의 수요를 자극하면서 은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중국 역시 은 수요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 로이터통신에 따르면, 최근 중국 정부는 일부 국영은행에 금 수입 쿼터를 도입했고, 이에 따라 개인 투자자들의 은 투자가 증가했을 것으로 보입니다. 시티리서치는 중국의 은 수입량이 올해 들어 1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보고했습니다.
금과의 가격 비교 – 은의 저평가?
현재 은은 금에 비해 여전히 저렴한 수준입니다. 금 1트로이온스로 약 83트로이온스의 은을 구매할 수 있는데, 이는 지난 20년 평균인 67배와 비교해보면 상당히 낮은 비율입니다. 비록 은 가격이 올해 큰 상승세를 보였지만, 1980년과 2011년에 기록한 은의 최고치에 비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입니다.
전문가들은 은의 가격이 여전히 상승 여력이 남아있다고 분석하며, 은 가격의 강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.